2024. 11. 19. 13:31ㆍJava/Java
1. 제어자란?
- 제어자란 클래스, 변수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에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 제어자의 종류
1) 접근 제어자: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 한 가지 선택하여 사용
2) 그외 제어자: static, final, abstract 등
2. 접근 제어자 (access modifier)
- 접근 제어자는 멤버 또는 클래스에 사용되어, 해당하는 멤버 또는 클래스를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 접근 제어자의 종류
1) public : 접근 제한이 전혀 없다
2) protected : 같은 패키지 내에서 + 다른 패키지의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3) default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접근 제어자가 안 붙어 있는 경우)
4) private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 대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접근 제어자
1) 클래스: public, default
2) 메서드, 멤버변수: 전부
3) 지역변수: 없음
-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캡슐화 (데이터 감추기)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에는 불필요한 (내부적으로만 사용되는) 부분을 감춘다.
접근 클래스 내에서만 사용되는 멤버변수나 부분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메서드 등의 멤버들을 클래스 내부에 감추고,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음으로써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를 private으로 지정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를 private으로 지정하면, 외부에서 생성자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게된다.
그래도 클래스 내부에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1) Singleton기법
대신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반환해주는 public메서드를 제공함으로써 외부에서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메서드는 public인 동시에 static이어야한다.
이렇게 하면 생성자를 통해 직접 인스턴스 생성X 메서드를 통해서만 가능하므로 사용할 수 있는 인스턴스 개수 제한 가능
2) 생성자가 private인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음. 클래스 앞에 final을 추가하여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임을 알리는 것이 좋다
- 코딩테스트에서 접근제어자 생각해보기
1. Solution 클래스의 solution 메서드는 왜 public이어야 할까?
채점하는 머신은 지원자가 작성한 코드를 수행해야 하죠. 그러려면 Solution 클래스를 new 한 다음에 solution()을 호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Solution 클래스 밖에서 호출할 수 있도록 제공해줘야 하죠. 그래서 public 입니다.
2. Solution 클래스에서 solution 메서드 외에 다른 메서드는 public일 필요가 있을까?
Solution 클래스가 해야할 일은 solution() 의 기능뿐 입니다.
그래서 그 외의 기능인 사용자 메서드를 제공할 필요도 없고 외부에서 호출하는 것도 허락하지 않는것입니다.
-> 외부에서는 solution메서드만 호출하면 되므로 외부 접근이 필요하지 않는 다른 메서드들은 private으로 선언하는 것이 좋음
3. 그외 제어자
1)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 static이 사용될 수 있는 곳: 멤버변수, 메서드, 초기화블럭
- static변수, 클래스변수, 공유변수
- 인스턴스 변수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생성되었더라도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하지만,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와 관계없이 같은 값을 갖는다. 그 이유는 하나의 변수를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기 때문이다.
- 인스턴스 변수 생성 시기: 인스턴스 생성시
클래스 변수 생성 시기: 클래스 생성시
- class 안에서 static 변수를 선언하면 프로그램 실행 시 객체 생성 전에 메모리에 등록(또는 생성)된다.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프로그램 실행 시 미리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주요 용도가 1. 여러 곳(ex. 다른 객체에서 static A에 접근)에서 사용할 때
또는 2. 전역변수(ex. 프로그램 전체에서 글로벌 변수 또는 메소드)로 주로 사용
- 자바에서는 static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코딩테스트에서도 static 변수를 선언하기보다, solution 메서드에 변수를 선언하고 다른 메서드로 보낼 때는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것이 좋다.
2) fina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 final이 사용될 수 있는 곳: 거의 모든 곳 (클래스, 메서드, 멤버변수, 지역변수)
- 변수에 사용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되며, 메서드에 사용되면 오버라이딩을 할 수 없게 되고, 클래스에 사용되면 자신을 확장하는 자손클래스를 정의하지 못하게된다.
- final변수의 초기화: 일반적으로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하지만, 인스턴스 변수의 경우 생성자에서 초기화 되도록 할 수 있다. 각 인스턴스마다 final이 붙은 멤버변수가 다른 값을 갖도록 하는 것이 가능.
- 코딩할 때 가변요소를 줄이기 위해 하드코딩을 지양해야하고,
부득이하게 특정 숫자를 사용해야하는 경우에는 그 숫자를 final 변수로 선언하여 그 변수를 사용한다.
3) abstract - 추상의, 미완의
- abstract가 사용될 수 있는 곳: 클래스, 메서드
-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은 구현하지 않는 추상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된다.
- 추상메서드를 갖는 클래스는 자동으로 추상클래스가 되므로 클래스 앞에도 final을 선언한다.
4. 제어자의 조합
- 대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제어자 정리
대상
|
사용가능한 제어자
|
클래스
|
public, default / final, abstract
|
메서드
|
모든 접근 제어자 / final, abstract, static
|
멤버변수
|
모든 접근 제어자 / final, static
|
지역변수
|
X / final
|
- 제어자를 조합하여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
1) 메서드에 static과 abstract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
2) 클래스에 abstract와 final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3) abstract메서드의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일 수 없다.
4) 메서드에 private과 final을 같이 사용할 필요는 없다.